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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화[스토리텔링] 경북 스토리텔링 관광상품개발계획 발표
글쓴이 : ansantour 날짜 : 2011-11-03 (목) 00:28





12.11(목), 전문기관과의 공동연구 최종보고회 개최

경북도, 관광산업의 새로운 전기마련을 위해 경북 스토리텔링 관광상품 개발 계획을 발표하고, 유일무이한 경북만의 스토리 자원을 활용하여 다양한 콘텐츠를 접목한 이야기산업으로 가는 기본방향을 확정했다.

경상북도는 금년 4월부터 경북 곳곳에 산재한 이야기소재(신화, 전설, 민담 등)를 문헌, 현장조사를 통한 지역원로와의 인터뷰, 전문가의 수차례 자문을 통해 지역에 숨어있는 보석 같은 우수한 스토리 소재를 발굴하고 전문기관과의 공동연구로 가치검증을 확인하여 12월11일 최종보고회를 거처 새로운 관광상품으로 포장되기를 기다리고 있다.

이번 연구는 경북 스토리의 전수조사의 완료로 데이터베이스 구축이 가능하게 되었으며, 자원의 철저한 분석으로 우선 상품화가 가능한 대표자원을 선정하여 내년도 사업에 포함 한다고 밝혔다.

구체적인 연구내용을 보면 경북도내 23개 시군에서 조사된 우수 스토리자원의 수는 무려 1,822개의 스토리자원이 조사 됐으며, 조사된 내용을 디지털화 하여 DB구축을 가능하게 하였으며 조사된 데이터는 역사적 인물, 역사문화자원, 대중적명소 등 8개 항목으로 분류되고 이는 다시 대·중·소분류의 세분화하여 관리되게 된다.

그 중 세밀한 분석을 통한 엄선된 40개의 대표자원은 현장성이 있는 자원을 중심으로 구성되었고, 즉시 상품화 가능하나 문제점과 보완사항이 있는 만큼 해당시군과 협의 후 관광상품으로 판매된다.

또한 23개 시군 스토리 자원의 교차분석을 통해 공동분모를 조합한 Only one in 경북, 고려삼은, 한국의 맛 계보 등 10개의 테마로 재분류하여 경쟁력 있는 스토리 관광상품 개발을 구상하였고 다리 밑에서 주워온 아이(청다리 이야기) 등 23개의 대표 스토리를 전문작가의 손을 거쳐 새로운 이야기로 재구성 하였으며, 추후 지속적인 각색과 창작이 추진된다고 말했다.

이러한 연구결과를 토대로 경상북도에서는 온 가족이 즐거운 이야기 관광 1번지를 만들기 위해 3가지 기본목표를 설정하고 5단계의 추진전략을 수립한다고 했다.

또한 전략설정 후 사업성격에 따라 4가지 전략사업(①스토리가 있는 관광명소 만들기, ②명품 스토리텔링 관광상품 개발, ③감성만족 스토리 마케팅, ④스토리텔링 기반조성)을 단계적으로 사업추진을 계획하고 있다고 말했다.

보고회를 마친 자리에서 김성경 관광산업국장은 현재 어려운 경제여건 속에서 앞으로 나아가야할 정책방향은 관광산업이며, 그 중에서도 경북이 가진 유일무이한 자원에 스토리라는 생명을 불어넣고 여기에 콘텐츠를 입힘으로써 관광객에게 감성을 만족시키고 그들을 지속적으로 방문하게 해야 하며, 그들은 지금 대한민국의 情과 경북의 농촌 인심을 그리워 하도록 하겠다 라고 말했다.
(끝)
출처 : 경상북도청

 

http://app.yonhapnews.co.kr/YNA/Basic/Article/Press/yibw_showpress.aspx?contents_id=RPR2008121202460035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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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북도, 관광객 1억명 시대를 연다

연합뉴스보도자료   2009-01-08
올해 관광객 1억명, 외국인 관광객 1백만명 유치 목표

경상북도(김관용 도지사)는 '2007 경북방문의 해' 8천만명, 2008년 8천 5백만명의 관광객 유치성과를 바탕으로 금년에는 '관광객 1억명, 외국인 관광객 1백만명 유치' 목표를 설정하였다.

따라서 경북도는 차별화된 관광 컨텐츠 개발과 경쟁력을 갖춘 일류 관광 인프라를 구축하여 공격적인 마케팅으로 승부를 걸기로 했다.

분야별 추진전략은

【범지역적인 추진 시스템 구축을 위해】
○ 범지역적인 역량 결집 - '관광경북' 추진동력 확보
도↔시군·광역시도 협의체, 유관기관 등 - 공동 상품개발 및 홍보
전문가·도민 참여 시스템 - 경북관광포럼, 민간 자율협의체 등

○ 관광 접점 서비스 인력의 네트워크화
문화관광해설사인터넷 예약시스템, 인센티브제 - 정예화
관광관련 시설·업소 종사자 아카데미 운영 및 사후관리 강화

【차별화된 관광상품 개발을 위해】
○ 경북형 특화상품을 관광명품으로 집중 발굴, 육성
'빅4 관광상품'의 명품화 - 템플스테이, 고택, 새마을운동, 태권도 성지
唯一無二 상품 - 最高(봉화 하늘다리), 最長(월영교), 最大(금강송 숲) 등
맛 체험 투어상품 - 음식디미방(영양), 수운잡방(안동) 등 푸드스쿨

○ 테마와 스토리가 있는 Funny 상품 기획
Night Tour상품 - 경주 달빛기행, 문경새재 과거길 달빛 여행, 김천 직지 나이트투어 등 9개 상품
스토리텔링 상품개발 - 게임, 만화, 애니메이션 등 디지털 산업 연계
소규모 스토리 테마파크 조성 추진: 호랑이와 곶감 동화 마을, 영원한 사랑의 약속장소 월영교 등
⇒ 고객 맞춤형 상품개발체계 구축 - 타켓시장 동향분석, 전 문가 컨설팅팀 운영 등

○ 경북 5대 체험관광 명품코스 개발
불황극복 프로젝트, 국민 부자되기 투어코스 개발
- 4백년 富의 비밀, 경주 최부자집 콘텐츠 보강으로 명소화
- 윤종용(영천), 이수빈(성주) 등 유명경제인 연계 코스 개발
※ '09: 교촌 한옥마을 조성(160억원), 최부자 체험관 건립 추진(영남대)

○ 문학테마 관광벨트 조성
지역 문인(생가) 및 문학관(6) 등 문학테마 관광코스 개발
안동(이육사) - 영양(조지훈·이문열) - 청송(김주영) - 경주(박목월) 등
※ 청송군 '객주 문학타운' 설립추진(추진위 발족: '08. 12. 23)

○ 한국판 보르도, 경북 와이너리 투어
포도특구(김천, 영천), 청도 감와인, 의성 애플리즈, 문경 오미자 등 풍부한 와인 관련 인프라를 활용한 와인테마 콘텐츠 개발
와인을 활용한 천연 화장품 만들기, 와인교실 등 체험상품 운영
※ 청도 감와인, 의성 애플리즈 등 체험관 건립 지원

○ 웰빙 금강송 트래킹 로드 개발
봉화 춘양, 울진 서면 등 국내 최대 금강송 군락지를 활용
트래킹, 휴식, 테라피 등을 테마로 한 친환경 건강관광상품 개발
※ 봉화 국립 생태수목원('09∼'13년), 울진 트래킹로드 개발('09∼'10년 / 20억원)

○ 4계절 고향사랑 특산물 투어상품 개발
인삼, 곶감, 대게, 사과 등 특산물 활용 수확체험·맛·사 이소 코스 개발
상설 및 재래시장 장보기 투어, 인터넷 쇼핑몰 등 연계로 소득화
※ 풍기인삼시장·영천누에체험관(기운영), 곶감·대게·사과 박물관 등 설립 검토

【경쟁력 있는 일류 관광 인프라 구축을 위해】
○ 테마가 있는 경북관광 랜드마크 조성
Green-Eco를 선도하는 관광자원개발
- 울릉 야외해수풀장, 영천 우로지, 청도 유등연지, 구미 금호연지 등
테마가 있는 이색체험 관광자원 조성
- 고령 대가야 역사테마, 경주 여근곡 설화테마 관광자원 개발
- 봉화 오전약수탕 음악분수, 김천 색깔포도터널개발 등

○ 경북만의 이색적인 소프트 관광자원 개발
문화·생태·녹색 관광자원 - 상주 문장대 등 13개 지구
테마형 체험 시범관광마을(2개소), 지역밀착형 관광자원(1개소)

○ 환경변화에 대응하는 관광(단)지 리노베이션
총 38개지구 32백만㎡, 4조 8,005억원 투자계획('20까지)
- 북부권 20, 동부연안권 10, 남부도시권 8개 지구 개발
'09 계획: 2개 지구 22억(포항 호미곶, 예천 포리)
⇒ 개발사업간 핵심콘텐츠 선정, 우선순위 설정으로 집약적 단계적 개발 추진

○ 지역특성을 살린 경북형 관광숙박시설 확충
전통한옥을 이색적인 체험형 관광숙박시설로 활용
- 편의시설(12동): 화장실, 샤워실, 취사실 등
- 체험프로그램(5건): 고택음악회, 전통음식, 민속놀이 등
- 전통한옥 집단마을 조성: 시군 공모로 추진
새로운 관광트랜드에 부응하는 숙박시설 확충
- 자동차를 이용한 레저활동 증가 - 국민여가 오토캠핑장 조성(2개소)
- 신라체험 사절유택 테마관광자원 개발 - 청소년 교육 및 숙박시설
⇒ 관광개발 환경변화에 따른「경북권 관광개발계획」수정 보완
·'경북 명품관광 New-Vision 2020' 용역: '08. 11∼'09. 10월
·3대 문화권, 동해안·백두대간·낙동강 등 대형 프로젝트 연계 개발

【공격적 홍보·마케팅 강화를 위해】
○ 전방위 홍보전략 추진으로 '관광경북' 파워브랜드 제고
계층별 수요자 중심의 맞춤형 홍보전략 추진
- 젊은층은 온라인, 중·장년층은 신문·TV 등 언론매체
- 전국 다중집합장소, 관광홈페이지 홍보(이벤트, 추천상품 등)
수요자의 관심을 유발하는 고품격 홍보·기념품 제작
- 찾기 쉬운 맵(지도), 테마별 안내책자, HD 영상물 등

○ 경북을 세일즈하는 성과지향적인 마케팅
컨벤션 등 MICE 산업 유치 추진
- 민, 관, 학 공동 유치 및 지원 시스템 구축 - 행정, 재정적 인센티브
- 컨벤션 개최지 중심으로 연계 상품개발 - 숙박, 음식, 쇼핑 등
- 세계축제협회 세미나, 한국관광학회 등 국제회의 유치
지역연고『Star 관광마케팅』전략
- 지역 연고를 둔 연예인 인적네트워크 구축(200여명 정도)
CF·화보 등 출연, 초상권 사용, 팬 사인회 등 활용
- 영화, 드라마, CF 등 촬영지를 활용한 홍보강화 및 상품개발
류시원 하회마을 담연재, 문경새재 세트장, 경주 선덕여왕 등
수요자 중심의 맞춤형 홍보마케팅 추진
- 시장을 찾아가는 시범관광단 운영(12회)
- '테마가 있는 경북주말여행' 실시(60회) - 수도권 및 대도시 주민
1시군 1관광명품, FAM Tour(10회), 수도권 홍보지 하철(1대, 10량) 등

○ 해외 핵심시장을 공략하는 전략 홍보마케팅
시장·계층별 차별화된 홍보마케팅 집중 전개
- 일본인:「한국 33관음성지 순례」, 한류스타 류시원(담연재)
- 유교·선비문화를 활용한 싱가포르, 대만, 홍콩 관광단 유치 등
국제관광전 등 해외 홍보마케팅 강화
- 해외 홍보사무소 확대(4개소): 중국, 일본, 호주, 대만(신설)
- 박람회(16회), 팸투어(10회), 홍보설명회, 청소년 캠프 등
외국인 관광객 유치 인센티브제 실시
- 전담여행사 지정(50개사), 항공전세기 운영 추진

○ 관광객이 주인공이 되는 참여·체험 이벤트 개최
대표축제 육성 - 국가지정(6개), 道 지원(12개)
- 안동 탈춤(대한민국 대표축제), 문경 찻사발, 경주 술과떡, 풍기 인삼, 봉화 송이, 고령 대가야
- 참여·체험 프로그램 확대 - 거리 퍼레이드, 주제체험, 경연대회 등
전통예술 상설공연 확대 지원(3개소)
- 경주 보문단지국악공연, 안동 하회별신굿탈놀이, 영주선비촌 야외공연(신규)
경주세계문화엑스포 상시개장('08. 4.1부터) - 사계절 관광지화
- 멀티쇼 거리공연, 러시아 인형극, 세계마술공연 등 상설 프로그램
- 입체영화, CT체험관, 경주타워 레이저쇼, 캐릭터월드 등

경북도 김성경 관광산업국장은 "어려운 여건 속에서도 큰 힘을 모아주셨던 도민 여러분과 관광 최일선에서 묵묵히 땀 흘렸던 여행업계 종사자분들께 진심으로 감사드리며" "최근 동서남해안발전특별법이 제정되는 등 경북관광의 여건도 우호적으로 바뀌고 있어 민·학·산·관이 혼연 일체가 되어 노력한다면 세계일류관광지로 도약하는 경북관광의 밝은 미 래도 멀지 않다"고 말하고 "특히, 금년은 어려운 국내 경제여건을 감안하여 새로운 일 자리 창출과 사업 조기발주 등 지역경제 살리기에 적극 동 참하는 방향으로 관광정책을 추진해 나가겠다"고 강조하였다.
(끝)

출처 : 경상북도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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